서울 기후-에너지 회의 2024

연사 소개

기조Kelly Alvarez Doran

CEO of Ha/f Climate Design
Adjunct Professor, University of Toronto
Architecture 2030 Senior Fellow

Kelly Alvarez Doran은 2022년에 Half Climate Design을 설립해 지금까지 건물들이 환경과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들을 연구, 홍보, 대응하고 있습니다. University of Manitoba에서 Environmental Design 전공하고 University of Toronto에서는 건축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2020년에 Half Research Studio를 설립해 캐나다 건물의 내재 탄소 및 수명 주기 영향에 대한 연구와 학생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Architecture 2030 Senior Fellow 중 한 명으로써 COP28에 참여했고, 건물 부문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회사와의 협업을 하거나 연설을 진행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Dezzen Awards 건물 Sustainability 부문 심사위원을 진행했습니다.

Kelly Alvarez Doran은 이러한 활동들을 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며 친환경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친환경 건축을 더 효율적으로 사회에 교육하고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얻었습니다.

세션1박덕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제로에너지빌딩센터장

박덕준 센터장은 20여년간 에너지 공공기관과 정부, 연구기관에서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및 온실가스 정책 및 기술 개발을 해오고 있습니다. 2016년과 2018년 발표된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로드맵 건물부문 수립 실무를 담당하였으며, 2023년 발표된 2030 NDC 이행로드맵 전문가 기술작업반에 참여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건물에너지 및 온실가스 정책 담당 사무관으로 건축물 단열기준을 패시브 건축물 수준으로 강화하는 고시 개정을 하였으며,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20~’24) 수립을 담당하여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5대 전략과 12대 정책과제를 마련하였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 활성화 추진과 건축물 에너지성능 평가 Tool 개발 등을 주도하였고,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운영 및 단계적 기준 강화를 담당하였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탄소중립 기술혁신 로드맵의 제로에너지건물 분야 수립을 위한 워킹그룹 좌장으로 실무작업을 진행하였고,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개발 산업기술혁신사업 “기존 공공건물 에너지효율 진단 및 리모델링 기술 개발·실증” 연구단(’20~’24) 총괄책임자 등 R&D 및 정책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술혁신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과 탄소중립 추진에 관심을 갖고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건물부문 전문위원회 위원으로 지속가능한 정책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션1Zsolt Lorand Toth

Team Lead, Building Performance Institute Europe (BPIE)

Zsolt Toth는 BPIE의 Senior Project Manager로써 녹색 경제와 유럽 정책에 관련된 여러 연구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으며 주로 녹색 금융과 유럽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BPIE에 합류하기 전에는 녹색 모기지와 건물 성능, 시장 가치 및 대출 위험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 EMF-ECBC (European Mortgage Federation – European Covered Bond Council)에서 Senior Adviser로 활동했습니다. 이전에는 건설 환경 분야에서 공공 정책 활동을 주도하고 EU 정책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인 RICS Europe (Royal Institution of Chartered Surveyors)에서 약 10년 동안 EU 정책 관리자로 근무했습니다. 유럽 전역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하여 부동산 생애주기, 녹색 건물의 문제점 및 경제 발전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Zsolt는 국제적인 시민사회 기구 및 유럽 지속가능 건축 환경 이해관계자 협력체의 구성원으로서 에너지 효율, 건설 및 지속 가능성에 관한 학술 및 산업에 기여했습니다. LUISS Guido Carli에서 Political Theory로 PhD를 취득했으며 University of Manchester에서 International Politics를 전공했습니다.

세션1김종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ICT연구단 책임연구원

동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ICT연구단에서 근무 중인 김종훈 책임연구원은 건물에너지 관련 연구자입니다. 또한 국가연구소대학(UST)의 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로도 재임 중입니다. 에너지ICT연구단 내 건물에너지그룹의 리더로써 탄소중립형 자율운전빌딩 구현을 위한 요소 기술을 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룹에서는 건축물의 에너지성능을 현장에서 진단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트윈 기반의 자율운전형 건물 에너지 및 환경 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세션2/좌장김도년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글로벌스마트시티융합전공 교수 / 스마트그린시티랩장

김도년 교수는 성균관대학교(SKKU) 도시설계학과 교수로써 학사처장과 자산관리처장을 역임했습니다. 김교수는 현재 스마트도시·건축학회 회장이며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이기도 합니다.

2022년 11월까지 대한민국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대통령직속 건축정책위원회와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으로 국가 중요 정책에 참여해 왔습니다. 김교수는 1997년부터 서울디지털미디어시티(DMC)의 계획의 책임자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탄소 도시 전략수립을 위한 국가R&D사업 등 많은 국책연구과제에 책임연구자로 참여해 왔고 2012년 여수엑스포 등 주요 국가사업의 마스터플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활동으로는 프로젝트인 러시아 이르쿠츠크 바이칼 스마트도시, 미국 뉴욕 펜스테이션 지구 등의 도시설계에도 남다른 기여를 해왔으며, 국토교통부와 UN Habitat가 후원하는 베트남 다낭 산업클러스터 모델 개발을 위한 국책과제를 주도했습니다. 김교수는 상해 아시아도시포럼의 학술고문 그리고 2015년 “True Smart and Green City”를 주제로 한 제8차 International Forum of Urbanism(IFoU)의 회의 의장을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 MIT 대학의 도시 설계 및 개발 그룹의 객원 교수 및 제휴연구로도 활동해왔습니다.

학문적, 전문적 공헌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근정포장을 수상했습니다.

세션2김진성

누리플렉스 사업대표

김진성은 우연한 기회에 오피스텔 관리소장으로 근무하며 건물 전기요금에 대해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건물 관리자로써 에너지 공급사와 소비자를 경험해 보니, 저렴한 전기요금에도 왜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전기요금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지 느끼는 바가 있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창업하여 친구와 함께 5년간 에너지 플랫폼을 개발하였고, 에너지 전문기업 누리플렉스로 자리를 옮겨 스마트미터 데이터를 활용한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진성은 전기공학을 전공했고, SK하이닉스반도체 연구소에서 근무한 이력도 있습니다.

세션2이주영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 친환경건물과장

이주영 과장은 2019년부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에서 근무하면서 국제협력팀장, 기후변화대응팀장, 기후환경정책팀장을 역임하였습니다. 건물 부문 온실가스 감축, 서울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관련 업무를 주로 수행하였습니다. 2023년부터 현재까지 기후환경본부 친환경건물과장으로 재임하면서 서울시 건물 에너지 감축 정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건물 온실가스 신고‧등급제 및 총량제, 건물 에너지 효율화 지원 사업 등을 통해 건물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및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션2이홍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이홍일 연구위원은 이홍일 연구위원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서 지난 20여 년간 건설시장 전망을 연구한 전문가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은 건설산업의 ESG 경영과 탄소중립 전략, 그리고 녹색건축 전망을 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2050년까지 한국 녹색건축 시장을 전망하는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한양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세션2최성우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에너지실장

최성우는 현재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에너지실장으로서,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건축물 효율등급인증제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도, 건물부문 온실가스목표관리관리제도, 건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공공건물 에너지이용합리화제도 운영을 통해 건물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한 온실가스감축 및 에너지이용효율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신재생에너지설비 인증 및 표준화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설비의 산업화, 산업체 및 건물 에너지진단을 통한 산업설비 및 건축물의 에너지이용설비의 효율화, 태양광모듈 탄소검증제 등의 제도를 운영하였습니다. 건설기술심의위원, 건설심의 및 친환경건축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기계공학 학사, 신재생에너지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