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기후 에너지 회의 2021​

연사 소개

기조 윤제용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윤제용 원장은 2018년 12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12대 원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그 이전에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물환경 에너지 융합기술 및 자원회수와 탈염기술 등을 포함한 환경기술과 환경정책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하였고, 적정기술학회장과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회장 등을 역임하며 과학기술 ODA 및 적정기술 분야에서 국제적인 연구자로 활약해 왔습니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및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및 한국물포럼 이사로 활동하며 우리사회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으로 재직하며 2019년 3월,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위한 전환적 뉴딜의 하나인 그린뉴딜 프로젝트를 가동, 2020년 5월 발표된 ‘한국판 뉴딜’ 정부정책에 연구원의 제안내용이 채택되었으며, 이는 2020년 10월 선언된 ‘2050년 탄소중립’에도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한편, 윤제용 원장은 버팔로 소재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에서 환경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바 있습니다.

기조 Carlos Silva Filho

International Solid Waste Association (ISWA) 대표

Carlos Silva Filo는 브라질 행정 및 경제법 전문 변호사이며, 1999년 브라질 폐기물관리회사협회(ABRELPE) 법률 고문, ISWA 국제 회원으로서 폐기물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2008년에 ABRELPE의 전무이사가 되었고 2012년에는 회장이 되어 폐기물 관련 규정, 폐기물 계획,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데이터 조사 및 분석을 개발하는 데 전념하였습니다. 2005년부터 ISWA의 일원이 되어 2011년에는 ISWA 이사회 회원이 되었고, 2014년에는 부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2015년에는 ISWA 청년 전문가 그룹을 공동 설립하고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2020년에 ISWA 회장으로 지명되어 선출되었습니다.

기조 양쿠라

예술과 환경 / 작가

양쿠라 작가는 한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로, 일상생활에서 주의를 끌지 않고 버려진 물건이나 이미지를 재해석하여 현시대를 반영하는 조각 설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예술방식을 통해 생태계와 환경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예술이라는 방식으로 다양하게 문제를 제시하고 해답을 얻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환경 단체, 과학 기술 및 예술가 간의 협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독일, 캄보디아, 일본, 대만, 아부다비, 오스트리아 등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세션 1 / 좌장 서용칠

연세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부 명예교수

서용칠 교수는 연세대학교에서 화학공학과를 전공하고 Illinois Inst. of Tech. (IIT)에서 Chemical Engineering 석사를 취득(석탄가스화를 위한 유동층기술)했습니다. 이후에도 200여 편의 논문과 약 100여개의 폐기물/대기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전문성을 키워 왔습니다. 현재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환경에너지공학부 부교수, 정교수, 명예교수로서 재직중이며 교무처장, 보건환경대학원장, 보건과학대학장, BK21 & BK21+ 사업단장, 폐자원에너지특성화대학원 사업단장, 원주환경친화센타 소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폐자원에너지 정책기술 포럼 위원장, 일본 환경과학원 국제자문위원, 미나마타협약(수은 국제협약) 전문위원 및 한국 대표, WTERT (세계 폐자원에너지협의회) 한국 대표 및 ASIA 부회장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한국 LOHAS 협회 회장,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회장, USEPA 및 North Carolina State Univ. 초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실장 방사성폐기물 처리 (소각기술개발 및 처리처분 연구)를 역임했습니다.

세션 1 구재회

고등기술연구원 에너지환경IT융합그룹 그룹장

구재회 박사는 현재 고등기술연구원 에너지환경IT융합그룹을 이끌고 있으며 1994년부터 폐자원에너지화 기술개발 및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폐자원 열화학적 처리 및 재활용 기술과 열에너지 저장기술 개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장에너지 관리시스템(FEMS) 개발을 통한 에너지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폐자원 가스화 기술 주제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기획정보화위원장, 한국열환경공학회 부회장 및 한국폐자원에너지기술협의회 이사를 역임을 통한 폐자원에너지화 및 자원순환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션 1 임성묵

한국지역난방공사 그린뉴딜사업부 부장

임성묵 부장은 한국지역난방공사에 1998년 입사하여 23년 근무하였으며, 그동안 사업개발부, 기후환경부, 신성장연구부 등에 근무하였고, 현재 신사업처 그린뉴딜사업부에 근무중입니다. 사업개발부에 근무하면서 신규 택지지구 및 기존 도심지역에 집단에너지사업을 확대 보급하고 미활용되고 있는 열을 활용함으로써 에너지 사용 효율을 증대하고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저감시키고자 노력하였으며, 기후환경부에 근무하면서 ‘06.11월 기후변화협약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05.2월 쿄토의정서 발효에 따라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향후 온실가스 배출권 의무할당에 대비하기 위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CDM사업 등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조기에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16.12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시 참여하여 집단에너지부문 감축률을 수립하였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연구소인 미래개발원 내의 신성장연구부에서 근무하면서 온실가스 감축 및 폐기물에너지화 분야 등의 다양한 연구도 수행하였고 현재 ’21.3월 새롭게 신설된 신사업처 그린뉴딜사업부에서 W2H(폐기물수소화), B2H(바이오가스 수소화), 신재생에너지, 열지도, 4세대 지역난방 분야에서의 신사업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션 1 홍성민

롯데케미칼 친환경연구부문 파트장

홍성민 수석연구원은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연구소 친환경연구부문에서 친환경 PET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양대 섬유고분자공학 학사,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KAIST 생명화학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주요 경력으로는 자원선순환 구조 형성 기여를 위해 롯데케미칼의 PET 재활용 시범사업 프로젝트 수행하면서 재활용 PET value chain 조사, 제조기술선 선정, 사업타당성 조사를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롯데케미칼의 Bio기반 PET 수지 상업화를 추진하면서 Bio PET 제조기술 검토, LCA 평가를 통한 CO2 저감 효과 정량화, Bio 인증 획득을 담당하였습니다. 현재 롯데케미칼 화학적 재활용 PET 사업화를 위해 연구소에서 제조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션 1 김정환

환경부 폐자원에너지과 과장

김정환 과장은 2001년부터 환경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폐자원에너지과장에 재직하면서, 폐자원의 에너지화와 공공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온실가스관리팀장,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감축목표팀장, 기후경제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배출권 거래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 기후변화 주요 업무를 맡은 바 있습니다. 또한 교통환경과장, 국무조정실 미세먼지저감과장을 하면서 대기환경 업무를 수행하는 등 기후-에너지와 관련된 업무를 주로 수행하였습니다.

세션 1 임성균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부교수

임성균 교수는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부교수로 재직중이며, 고려대학교 부임 전 미국 노틀담 대학교와 우스터공과대학교에서 조교수로 근무하였습니다. 2013년에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기계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동 대학에서 2014년까지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임성균 교수의 연구분야는 반응성 유동 전반으로, 연소, 화재, 플라즈마를 이용한 폐플라틱 에너지화 등이 최근 연구분야입니다.

세션 2 / 좌장 이상엽

한국과학기술원 연구부총장

이상엽 교수는 현재 KAIST 생명화학공학과 특훈교수이며 연구부총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교수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미국미생물학술원, 미국화학공학회, 미국의생명공학원, 세계과학아카데미, 미국국립발명아카데미, 미국과학진흥협회, 미국산업미생물생명공학회의 정회원 및 펠로우입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미국국립과학원, 미국공학한림원, 영국왕립학회, 이상 세계 3대 아카데미에 동시에 외국회원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의 바이오텍 글로벌퓨처카운슬 의장을 역임하였습니다. 그간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호암공학상, 포스코청암상, 에니상, 삼손 이스라엘 총리상, 제임스베일리상, 마빈존슨상 등 다수의 권위있는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연구관심분야는 대사공학, 시스템 및 합성생물학, 산업바이오테크놀로지, 헬스케어바이오테크놀로지이며 지속가능한 환경 및 산업과 인류의 건강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세션 2 Timothy Goodson

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 애널리스트

Timothy Goodson은 세계 에너지 전망 팀에서 일하는 국제 에너지 기구(IEA)의 에너지 분석가입니다. 세계 에너지 전망 팀에서 빌딩 에너지 수요의 시나리오 모델링을 이끌고 있습니다. 팀은 최근 발표된 IEA의 2050 Net Zero 글로벌 로드맵에 대한 바이오 에너지 분석을 주도하는 등 IEA의 대표 보고서의 많은 부분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에너지 전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전력화 및 수요 측면 대응 잠재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Sciences Po Paris에서 국제 에너지 석사, 오스트레일리아 Monash 대학교에서 기계 공학 및 국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세션 2 Amardeep Wander

Asia Pacific Waste Consultants (APWC) 프로젝트 디렉터

Amardeep은 APWC의 프로젝트 디렉터이며 국제 폐기물 관리 및 해양 쓰레기 전문가입니다. Amardeep은 폐기물 관리 및 정책 분석을 제공하는 폭넓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폐기물 관리 문제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육지 및 해양 공급원 통제에 대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Amardeep은 호주, 태평양, 카리브해, 중앙 아메리카, 아프리카 및 아시아 전역의 학계, 지방 정부 및 국제 원조 단체와 함께 12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mardeep은 APWC 업무를 이끌며 경험이 풍부한 폐기물 관리 전문가 팀과 국내 프로젝트 팀을 관리하여 폐기물 관리 솔루션을 함께 만듭니다. 폐기물 데이터 및 프로젝트 관리, 폐기물 감사, 재활용, 기술보고 및 증거 기반 정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점은 전략 및 프로그램 계획, 이해 관계자 참여, 커뮤니티 상담, 프로젝트를 제 시간에 예산 내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녀는 폐기물 관리의 실제 현실을 염두에 두고 유효하고 강력하며 적절한 데이터 수집을 허용하는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입증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폐기물 감사에 대한 공통 접근 방식을 지원하는 포괄적 인 데이터 수집 방법론을 개발했으며, World Bank (지역 재활용 네트워크), SPREP (PacWastePlus), JICA (J-PRISM-II), PRIF (지역 재활용 네트워크), EU- EDF11, CCOA (Commonwealth Clean Oceans Alliance) 및 UNE (GEF)에서 승인 및 채택했습니다.

세션 2 한경애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KL본부 전무

한경애 전무는 1962년 서울 출생으로, 한국의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84년 삼도물산에 입사하여 디자이너로 패션계에 입문했습니다. 1995년 코오롱 상사의 ‘헨리코튼’ 디자인실장을 역임하며 코오롱과 첫 인연을 맺었습니다. 이후, ‘쌈지’, ‘세정’ 등 여러 회사를 거쳐 2005년 남성복 사업을 주도하던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으로 이직, 코오롱FnC의 7개 브랜드(코오롱스포츠, 시리즈, 에피그램, 헨리코튼, 커스텀멜로우, 캠브리지멤버스, 코오롱스포츠)를 총괄하였습니다. ‘시리즈’ 브랜드 론칭을 통해 남성복 브랜드에 편집샵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현재 시리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남성 캐주얼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2012년 대한민국 대기업 최초로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 ‘래코드’를 런칭하여 전개 중입니다. 현재 ‘코오롱스포츠’와 ‘에피그램’ 그리고 ‘래코드’를 총괄하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역할은 물론, 비즈니스를 이끄는 본부장까지 역임하면서 다방면으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세션 2 이한경

에코앤파트너스 대표이사

이한경 대표이사는 2014년에 설립된 에코앤파트너스 대표로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공업화학과를 학사로 졸업하고 서강대학교에서 경영전문대학원 석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지난 24년간 환경과 지속가능경영에 정책, 전략, 경영컨설팅을 추진해 왔습니다. 주요 전문가 활동 경력으로는 녹색성장위원회 제8기, 제9기, 제10기 민간위원(2018 ~ 현재), 환경부 제6기 중앙환경정책위원회 위원(현재)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컨설팅 및 연구 경력으로는 국제협력 사업으로서 ASEM 에코이노베이션 컨설팅 및 역량강화 사업, Green Export 100 사업 및 해외진출 전략수립을 수행하였으며, 기업 환경전략/사업화 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제품, 기업 및 중소기업 분야에 대해 컨설팅을 수행하였으며, 지속가능금융 분야에서는 지속가능펀드(ESG평가) 분야, 환경책임보험 분야, 녹색여신/투자 분야 및 기술보증기금 탄소가치평가 모델 수립 자문을 수행하였으며, 정부 정책개발 및 공공지원 부문에서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의 국책과제 개발 지원을 연구 수행하였습니다.
수상 경력으로는 환경부장관상(환경성적표지 부문, 2002), 환경부장관상(녹색금융 부문, 2012), 국토교통부장관상(녹색건축 부문, 2013), 환경부장관상(통합환경관리 부문, 2017)을 수상하였습니다.

세션 2 이상현

법무법인(유) 세종 파트너변호사

이상현 변호사는 2000년 법무법인(유) 세종의 변호사로 업무를 시작하여 금융의 여러 분야를 망라한 경험을 쌓았고, 현재 프로젝트 파이낸스,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에너지·자원, 해외 인프라 투자 영역에서 신뢰받는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상현 변호사는 풍부한 경험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법률자문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프로젝트의 건설·운영 사업과 그에 필요한 Project Finance 방식을 비롯한 자금조달에서 사업주, 출자자, 금융제공기관, 거래상대방들 간의 첨예한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율하여 성공적인 deal closing이 이루어지도록 조력합니다.

또한 파트너 변호사로서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을 상황에 맞게 전략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고객이 원하는 최선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