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기후-에너지 회의 2023

연사 소개

기조Jyoti Mathur-Filipp

UNEP 국제 플라스틱 오염 정부간협상위원회(INC) 사무국장

조티 마투르-필립은 2022년 8월 15일부터 사무국장으로 임무를 수행중이며, 유엔 시스템, 환경 협약 및 세계 환경 기금에서 28년간 경험을 쌓았습니다.생물 다양성 협약(CBD) 사무국에서 이행 책임자로서 2020년 이후의 세계 생물 다양성 프레임워크를 위한 개발 및 협상 작업을 이끌었습니다. 또한 유엔 환경 프로그램 (UNEP), 유엔 개발 프로그램 (UNDP), 기후 변화에 관한 유엔 기본 협약 (UNFCCC), 지구 환경 시설 (GEF), 적응 기금 및 녹색 기후 기금 (GCF)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수년간 환경 거버넌스 및 협상에서 정책, 프로그래밍, 파트너십 개발 및 자원 동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민간 부문 파트너들과 협력한 경험으로 유엔과 대기업 간의 민간-공공 파트너십인 NetAid(Biosafety Clearing-House, BCH), 자카르타와 제네바의 REDD+ 및 CBD 사무국 수행 경험이 있습니다. New School for Social Research에서 도시계획학 석사(MSC)를, Baruch College에서 MBA를 취득했습니다.

기조김효은

대한민국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김효은 대사는 2021년 7월부터 대한민국 외교부 기후변화 담당 대사 겸 차관을 맡고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UNFCCC 파리 협정의 수석 협상가입니다. 이전에는,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이 녹색성장의 새로운 경로를 통해 경제성장과 환경 지속가능성을 함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약 기반의 정부간 기구인 세계 녹색 성장 연구소(GGGI)의 부국장으로 일했습니다. 그녀는 파리 기후 협정과 UNSDGs에 따라 저탄소 경제 성장을 지원하면서 35개국 이상에서 GGGI의 국내 운영을 관리하는 책임자였습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그녀는 세네갈과 주변 5개국에 대한 대한민국 대사였습니다. 한국과 서아프리카 사이의 개발 협력에 대한 전략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GGGI의 전략, 정책 및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로서 GGGI 2015-2020 전략 계획, 거버넌스 구조 개혁 및 아웃리치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 및 환경 사무 국장과 세계 무역 기구 (WTO) 국장을 역임하였으며, OECD 통상환경공동위원회 부위원장과 APEC 예산관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정치학과 외교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 대학교의 잭슨 국제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좌장박호정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

박호정 교수는 서울대학교와 University of Maryland에서 자원경제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한국자원경제학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전력 및 에너지 시장과 배출권거래제도 설계 관련 다양한 연구와 정부자문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션1Jorg WEBERNDIRFER

주한 EU대표부 공사참사관

요르그 되르푀르(Jorg Weberndorfer) 박사는 주한 EU 대표부 교역경제참사관이며 특히 기후환경을 포함한 지속 가능성 문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독일 법원과 캐나다의 독일 상공회의소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후 독일 국제 로펌에서 변호사, 스페인 EU 지적 재산권 기관 관리자, 벨기에 유럽위원회에서 극동 담당 감사 및 정책 담당자, 아르헨티나 EU 대표부 무역참사관을 지냈습니다. Jorg는 독일 사무변호사 및 시험 합격, 런던 LSE에서 LL.M(법학석사) 취득, 스페인 IE에서 Executive MBA를 마쳤습니다. 또한 IIA 벨기에의 공인된 내부 감사자이기도 합니다.

세션1Michihiro Oi

일본 환경성 환경관리국 물환경과장

미치히로 오오이씨는 일본에서 물 환경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2022년 7월부터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시키기 위한 국제 조약 협상에도 참여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파리 협정 협상, 기후 적응 및 완화 정책, 환경 영향 평가를 포함하여 구내외다양한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1994년 교토 대학에서 환경과학 석사 학위를, 2004년 영국 이스트앵글리아 대학에서 환경개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세션1한민영

대한민국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 심의관

한민영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 심의관은 1998년부터 외교부에 입직해 20년 이상 기후환경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보스턴총영사관 영사, 주불가리아대사관 참사관, 주UN대표부 참사관 등에서 근무했습니다.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학사, 동대학원 외교학과 석사, Yale대학교 정치학과 박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세션2이종혁

SK지오센트릭 그린사업개발담당 부사장

이종혁부사장은 SK지오센트릭에서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사업개발을 담당하고 있고 현재 열분해 프로젝트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SK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의 시작을 주도하였고, 현재는 SK가 석유화학 업계를 대표하여 재활용을 통한 탄소중립 대응과 순환경제 구축에 앞장서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올해 5년차를 맞는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을 주관하여 민관학이 협력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었고, 작년에는 동반성장위원회에 참여하여 대중소기업간 폐플라스틱 재활용 상생협약을 이끌었습니다. 2022년 한국판 뉴딜 추진 유공자 정부 포상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하였고, 현재 SK가 투자한 캐나다 페트 해중합 기술 업체인 Loop Industries에 사외 이사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에서 공업화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세션2 / 패널허윤준

한국바스프㈜ Automotive, Materials & Industrial Solutions 사장

허윤준 한국바스프 사장은 2011년부터 바스프 중국, 홍콩, 일본, 한국에서 근무하며 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등 사업부문에 오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전에는 바스프가 인수한 ‘코그니스’에서 2003년부터 근무했고, 그밖에도 ERM 코리아 환경 안전분야 시니어 컨설턴트, 삼성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엔지니어로서 근무했습니다.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세션2 / 패널조용원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본부 연구위원

조용원 연구위원은 2013년부터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에서 화학산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가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조 연구위원은 2020년부터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와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는 폐플라스틱 재활용과 같은 국내 석유화학산업계의 수용성과 기술적 실현가능성이 높은 탄소중립 전략의 발굴에 관심이 많습니다. 조 연구위원은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에서 농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토크콘서트 / 진행김소희

(재)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김소희 (재)기후변화센터 및 아시아녹화기구(병설기구) 사무총장은 2008년 국내 최초로 개설해 민·관·산·학계에서 1,000명 이상의 수료생을 배출한 ‘기후변화 리더십 최고위과정’을 15년 이상 총괄해왔으며, 온실가스 다배출 기업대상 기후·에너지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운영해온 기후변화 여성리더 중 한명입니다. ESG경영, 순환경제, 청정에너지전환, 탄소시장 등 기후변화 관련 교육과 정책연구 및 공론화, 개발도상국 CDM(청정개발체제) 협력 사업 등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회기후변화 포럼 운영위원,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부회장,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 K-순환경제포럼 국제협력분과 위원으로 활동중입니다.

토크콘서트 / 영상Melati Wijsen

Bye Bye Plastic Bags & YOUTHTOPIA 설립자

멜라티는 22살의 시민활동가입니다. 12살에 Bye Bye Plastic Bags를 설립했고, 그 이후로 TED와 UN과 같은 세계 무대에서 연설했으며, 최근 세계 경제 포럼 GPAP 위원회의 공동 의장을 맡았습니다. 초대 지구 촬영상 전문가 자문 위원회에 임명되었고, 2021년 제74회 칸 영화제에서 그녀의 영화 Bigger than Us를 초연했습니다.
그녀는 현재 짧고 의미 있는 P2P 프로그램을 통한 청년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변화를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는 새로운 회사 YOUTHTOPIA를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비전은 YOUTHTOPIA를 젊은 시민활동가들을 위한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토크콘서트이채진

코끼리공장 대표

코끼리공장 이채진 대표는 폐 장난감을 순환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회사 대표입니다. 전국 40,000개의 아동복지기관들과 협력하여 폐기될 장난감을 재사용 가능하도록 만들고, 재활용이 불가능한 장난감을 재생소재로 만들어내는 기술개발과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간 300톤 이상의 폐기될 장난감을 순환하여 환경오염을 저감하는 부분에 기여를 했습니다. 장난감의 재사용, 재활용을 통해 취약아동지원, 환경오염 저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끼리공장 대표, 그린무브공작소 이사장을 하고 있으며, 울산대학교에서 아동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토크콘서트원종화

포어시스 대표이사

원종화 대표는 2017년에 ㈜포어시스(Foresys Co., Ltd.)를 설립하고,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을 포함하는 에너지분야, 해양환경 분야의 연구, 정책, 엔지니어링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내외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쓰레기의 초기 육상 유출 방지를 위한 하천관리, 해양폐기물의 산업소재화 부분에 사업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제7차 해양쓰레기컨퍼런스(7th nternational Marine Debris Conference, UNEP)의 학술분과위원, ISO/TC 8/SC 7 선박기인쓰레기 관리(Management and handling of shipboard waste on inland navigation vessels) 전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해양 쓰레기의 방지, 수거에서 자원순환, 가치소비에 이르는 선순환 밸류체인 구축을 꿈꾸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토목환경공학(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전공으로 응용역학(applied mechanics)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토크콘서트최은원

바다살리기네트워크 사무국장

바다살리기네트워크 사무국장인 최은원은 환경 보호와 바다 생태계의 회복을 위한 열정과 지식을 가진 환경운동가입니다. 지난 21년 발촉한 전국 20곳 해양보호단체 협의체 바다살리기 네트워크를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해양 오염 감소, 해양 생태계의 복원, 해양폐기물 처리 방안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민과 정부기관, 기업의 협업을 연결하여 바다정화 활동을 지원하고, 해양 플라스틱(Other소재)의 새활용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함께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소셜벤처 프로젝트퀘스천의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사회적기업 MBA 석사,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 및 경영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토크콘서트송준호

임팩트온 취재팀장

송준호는 ESG 전문 미디어 임팩트온 기자로서 취재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팀은 국내외 ESG 최신 및 주요 이슈와 트렌드 기사,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ESG 생태계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팩트온은 기업 ESG 교육 제공, 컨퍼런스 주관, ESG 관련 도서 출간, 대학생 기후변화 기자단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가능성 생태계에 기여했습니다. 송준호 팀장은 지속가능성 부문 전반에 관심을 갖고 ESG 기사 작성, 전문 강사, 기자단 멘토, 사회적가치연구원의 <ESG Handbook Basic>, <S in ESG> 공저자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한국외대에서 스칸디나비아어학과 정치외교학을 전공했고, 경희대 평화복지대학원에서 국제평화학을 전공했습니다. 비영리 인권미디어 ‘미디어눈’의 대표직을 역임했으며, 현재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토크콘서트손보민

(재)기후변화센터 청년기후활동가 U-savers 정책모니터링팀 리더

유세이버스는 ‘You Save the Earth, You save Us’ 라는 슬로건 아래, 자발적인 기후변화 대응 실천을 펼치는 기후변화센터 청년 기후 활동가입니다. 기후변화의 피해자이자 당사자로서 미래세대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기후변화 대응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439명의 활동가가 모였습니다. 정책모니터링팀은 올해 신설된 팀으로서 미래세대의 책임과 권리를 반영하고자 기후위기 대응 정책과 제도를 연구하며 이를 공유하고 공론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팀의 리더인 손보민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환경공학을 전공하며 지구와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세계 평화에 기여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유엔본부 한국대학생 대표단 12기와 국제리더십협회(AIESEC in EWHA) 환경프로젝트 리더로도 활동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