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기후-에너지 회의 2022

연사 소개

기조 Gabriela Prata Dias

UNEP 코펜하겐 기후센터 에너지효율센터장

 Gabriela Prata Dias는 코펜하겐 에너지 효율 센터장과 UNEP 코펜하겐 기후 센터의 비즈니스 모델 및 시장 부문 책임자입니다. 이전에 그녀는 ADENE에서 CEO로 재직하였으며,  에너지 및 환경 경제 및 정책에서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뤼셀의 에너지 헌장 사무국, 민간 부문 및 연구자로서 에너지 효율에 관한 매우 광범위하고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조 윤의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초대총장

 윤의준 총장은 2021년 5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초대 총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2020년 7월부터 대학설립추진위원장을 맡아 개교와 관련된 모든 일을 추친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1983년 학사, 1985년 석사를 마친 후 1990년 미국 MIT에서 전자재료로 PhD를 받은 후, 미국 AT&T Bell 연구소에서 박사후 과정을 거쳐 1992년부터 서울대학교 조교수, 부교수, 교수로 28년간 근무를 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에 근무하는 동안 대학 보직으로 공과대학 대외협력실장, 융합대학원 초대 부원장,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연구처장 겸 산학협력단장을 역임하였습니다. 2013~2016 동안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의 주력산업MD로 파견근무를 하여, 우리나라 주력산업 R&D를 총괄하였습니다.

 한국LED광전자학회장, 대한금속재료학회 사업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활동하며 우리사회의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세션 1 / 좌장 박호정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

 박호정 교수는 서울대학교와 University of Maryland에서 자원경제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한국자원경제학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전력 및 에너지 시장과 배출권 거래제도 설계 관련 다양한 연구와 정부자문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션 1 / 발표 George Kamiya

국제에너지기구(IEA) 에너지 정책 분석가

 George Kamiya는 디지털화의 에너지 및 기후 영향에 대한 IEA의 분석을 이끌며 IEA의 2017년 디지털화 및 에너지 보고서의 주 저자였습니다. 그는 또한 중요한 광물, 사이버 보안 및 새로운 이동성 서비스를 포함하여 다른 새로운 주제의 모델링 및 정책 측면에서 주력하고 있습니다. World Energy Outlook팀의 일원으로 세계 에너지 전망, 에너지 투자 및 2022년 동남아시아 에너지 전망을 포함한 특별 보고서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IEA의 첫 번째 웹 전용 주력 출판물인 Tracking Clean Energy Progress에 참여했으며, 디지털 경제 및 환경에 대한 연구 협력 네트워크 및 유럽 녹색 디지털 연합 자문 그룹을 포함하여 디지털 기술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 및 자문 그룹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IEA 이전에 캐나다 정부(캐나다 환경부 및 보건부)와 밴쿠버 국제공항에서 환경 관리 및 정책 문제 관련 근무를 했으며, 캐나다 Simon Fraser University에서 자원 관리(에너지 및 운송) 석사 학위를,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해양 생물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세션 1 / 발표 김봉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기술사업화실장

 김봉균 실장은 현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기술사업화 실장을 맡고 있습니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책임연구원을 거쳐 2009년부터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기술기획 및 기술사업화를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UC Berkeley와 고려대학교에서 수학하여 에너지환경기술정책 박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정부차원의 기술개발 로드맵 및 R&D 과제기획 실무담당을 진행하여 왔고, 복합시스템(CoS) 및 에너지시스템을 중심으로 정부 연구개발예산 기획 및 우선순위 결정에 대한 다수의 논문 등을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SNM(Strategic Niche Management) 방법론을 적용하여 신생 에너지기술이 에너지전환과정에서 어떻게 성장해가는지를 분석하면서 신생 니치기술이 사업화에 성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를 연구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에너지분야에서 ICT기술과 융합되면서 새로운 에너지벤처가 탄생하는데 주목하고 이에 대한 성장지원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에너지벤처의 사업화 장애를 진단하고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세션 1 / 패널 박완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에너지ICT연구실장

 박완기 박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에너지ICT연구실의 실장으로 재직중이며, ETRI에서 DNA, 즉,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기술 중심의 ICT 기술을 에너지 분야에 적용하여 에너지 효율화 및 에너지 지능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에너지 ICT 융합기술의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관심 연구분야는 스마트그리드 기술, 건물과 공장 등의 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수급 최적화 기술 및 다양한 에너지 분야의 지능화된 서비스 제공하는 ICT 응용 기술입니다.

국립 충남대학교에서 정보통신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00년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재직하고 있습니다.

세션 1 / 패널 박병훈

(사)한국EMS협회 사무총장

 박병훈 사무총장은 고려대학교에서 컴퓨터정보학 박사를 취득하였으며, 22013년 사단법인 한국BEMS협회를 설립하였고, 2020년 사단법인 한국EMS협회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탄소중립의 핵심 기술인 에너지관리시스템 산업 활성화와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BEMS 운영관리” 민간자격 검정 제도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BEMS 공사 기업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공사실적증명시스템”을 협회에서 운영하여 시행사, 시공사, 건축주, 소비자 등이 BEMS 설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위하여 건물과 산업 분야의 에너지 효율화, 에너지절감 성과를 높이고 탄소저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션 1 / 패널 이강훈

한국에너지공단 수요정책실 정책총괄팀장

 이강훈 팀장은 2003년 한국에너지공단에 입사하여, 신재생에너지 실용화지원처, 에너지수요관리실, 미래전략팀 등에 근무하였고, 현재 수요정책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수요관리실에 근무하면서 국내 승용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제도의 도입과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에 따른 등급 분류체계 개편을 통해 고효율 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현재 수요정책실에서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분과에 참여하는 등 정부의 에너지수요관리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션 2 / 좌장 박종배

건국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박종배 교수는 2001년 이후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전력정책, 전력경제 및 전력시스템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학사‧석사‧박사)를 졸업하였으며, 한국전력공사, 안양대학교, 美 전력연구원(EPRI)에서 근무하였으며, Rutgers 대학 에너지‧경제‧환경 연구센터 방문교수를 하였습니다. 현재, 산업부 에너지위원회 위원, 한국전력공사 비상임이사, 대한전기학회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세션 2 / 해외사례 Glenda Napier

덴마크 에너지 클러스터 대표

 Glenda Napier는 덴마크가 혁신적인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하고 시연하는 선도적인 녹색 국가가 되기 위해 일하는 에너지 부문의 국가 클러스터 조직인 Energy Cluster Denmark의 대표입니다. 에너지 클러스터 덴마크는 에너지 분야 전반에 걸쳐 중소기업과 대기업, 지식 기관 및 공공 주체 간의 혁신 협업을 구축하고 촉진하기 위한 중립적이고 가치 창출적이며 회원 중심적인 혁신 플랫폼입니다. 

 Glenda는 지난 15년간 덴마크 클러스터 및 혁신 분야에서 근무했습니다. 이전에, 그녀는 스타트업과 새로운 회사들의 개발과 함께 국제적으로 그리고 덴마크 그로스폰드에서 일했습니다.

세션 2 / 국내사례1 김경학

케빈랩 대표이사

 김경학 대표는 2017년 한양대ERICA에서 설립된 에너지∙환경분야 스타트업인 케빈랩(주)의 대표로 있습니다.

 케빈랩은 가정및건물대상 “SaaS 및D.N.A기반지능형에너지관리플랫폼”을 개발상용화하여 국내 및 해외시장(동남아시아,동유럽)에 진출하여 보급중에 있으며, 중기부(장관상), 경기도(도지사상),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상)을 포함 9개 표창과 산업부, 중기부, 과기부 등 정부부처, KEPCO, 기술보증기금(프런티어벤처기업)을 포함한 다수의 기관 및 기업으로부터 유망 혁신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김경학 대표는 1974년 충남 논산출생으로 경기대학교 경제학과를 전공하고, 1998년 대학재학중에 IT벤처기업인 ㈜로그온소프트를 창업후2002년 대만의 대기업에 M&A를 통해 성공적으로 EXIT 하였습니다. 이후2004년 중동 IT컨설팅회사에서 예멘의 전자정부 및 NID 등EDCF 기반의 IT컨설팅업무를담당하였고, 2005년 이지스효성 신사업팀에 입사 2016년까지 약 12년동안 대국민기후변화 및 온실가스 감축사업인 환경부 ‘탄소포인트’,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지식경제부 ‘에너지고지서(APT)’ 등 다수의 정부 및 공공기관, 지자체 대상의 에너지 및 기후변화대응 온실가스감축관련업무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또한 산업부∙국토부 제로에너지융합얼라이언스 간사를 비롯해경기도 에너지 거버넌스,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산업부 등 정부 및 지자체에서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대응 관련 전문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션 2 / 국내사례2 임다니엘지섭

크로커스 대표이사

 임다니엘지섭 대표는 인공지능 기술을 에너지 분야에 접목하여 세분화된 에너지 수요관리를 실현하는 목표로 창업하였고, 현재 한국과 북미 지역에서 전력제어,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통계학 학사, 브라운 대학교에서 공학 석사를 전공하였습니다.

세션 2 / 패널 김지효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수요관리연구팀장

 김지효 박사는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에너지 수요관리연구팀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연구를 총괄하고 있으며, 에너지수요전망, 탄소중립달성을 위한 에너지수요변화전략, 수요자원활용 등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션 2 / 패널 구태언

법무법인 린변호사

 구태언 변호사는 1998년 검사로 임관한 뒤 2005년까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첨단범죄수사부에서 사이버범죄 전문검사로 일했습니다. 이후 2006년 김앤장법률사무소에 입사하여 IT, IP,  디지털포렌식관련법률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2012년 혁신가들의 로펌 테크앤로(TEK&LAW)를 창업해 Aerospace and Defense (A&D) Industry, 핀테크, 디지털헬스케어, e-커머스, e-스포츠 등 첨단기술분야 혁신기업들이 필요로하는 융합법률자문과 규제혁신자문업무를 수행해왔으며, 현재 법무법인 린의 TMT·정보보호팀을 맡아 TECH 기업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